서브배경
서브이미지

진료시간안내

  • 월목요일 오전9시30분-오후5시30분
  • 화금요일 오전9시 - 오후5시30분
  • 수요일 종일 휴진
  • 토요일 오전 9시 - 오후 1시
  • 일요일공휴일 휴진
  • 점심시간 오후 1시 - 오후 2시

수요일은 종일휴진.월목은9시30분부터진료시작

043-223-9275


보청기

홈으로_ 귀질환클리닉_ 보청기

---------------------------------------------------------------------------------------
1)보청기 소개

 청각은 시력과 더불어서 매우 중요한 감각 기관입니다. 난청이 생겼을 경우에 불편함은 이루 말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직까지 난청을 정상상태로 되돌리는 치료는 없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보청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눈이 좋지 않은 사람이 안경을 사용하는것과 같다고 보면 됩니다. 그러나 착용의 불편함과 왕왕거림, 답답함, 외모의 문제 등등의 이유로 착용을 기피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본 클리닉은 정확한 청력검사 와 자세한 상담으로 본인 에게 잘 맞는 보청기를 착용시켜 청력을 되찾아 주고자 합니다.

 

2)보청기의 종류

보청기는 그 크기와 모양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가장 크고 귀 뒤에 거는 형태인 귀걸이형, 작고 귀안에 쏙들어가는 고막형 도 있습니다. 중간형태인 귓바퀴형, 외이도형도 있습니다. 최근 새로 나온 특수형보청기인 오픈형도 있습니다.

각기 청력상태 및 귀의 상태에 따라서 결정하여야 합니다.

1


3)보청기 착용과정 

1. 귀 검진 및 청력검사

 먼저 귀에 대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안경을 맞추기 위해서는 정확한 시력검사를 하여야 하며 또한 눈의 질환이 없는지 진료를 받아 보아야 하듯이 청력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비인후과 전문의로부터 귀에 대한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청각장애를 일으키는 질환은 매우 많습니다. 그 중에서 일단 약이나 수술로 치료가 가능한 경우에는 보청기보다는 치료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대표적인 경우가 중이염입니다. 성인들 중에서 만성중이염으로 난청이 있는 환자분들은 수술로 염증을 없애고 청력도 좋아지게 할 수 있습니다. 특별히 수술적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며 고막소견이 정상인 난청인 경우에는 보청기의 착용이 필요합니다. 난청의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청력검사인 순음청력검사와 어음명료도검사를 시행합니다. 이 검사를 통하여 주파수별로 어느 정도의 난청이 있는지 알 수 있으며 일상생활에서 말소리를 얼마나 알아듣는지 알 수가 있습니다.

 

2. 보청기 상담

 보청기의 종류는 생긴 모양과 증폭방식에 따라 다양한 모델들이 개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상담을 통하여 어떤 종류의 보청기가 적합한지, 그 특성은 어떠한지 , 어느 쪽에 착용을 하여야 하는지에 대해서 결정하게 됩니다.

3. 귀 본뜨기

 보청기는 귀 모양에 딱 맞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외이도에 대한 자극이나 피드백 현상이 생길 수 있다. 귀 모양에 대한 정확한 본(impression)을 만들어야 하며 이 작업은 아무런 통증 없이 가능합니다. 보통 실리콘으로 하는데 수분 내에 만들 수 있으며 이 모형을 공장으로 보내 보청기의 외형을 만들게 됩니다.

 

4. 보청기 착용 및 보청기 적합검사

 1주일후 내원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게 됩니다. 컴퓨터에 의해 청력에 맞게 조절하여 사용하지만 실제 생활에서 약간씩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 후에도 1주에 1번씩 2번 정도 보청기 적합검사를 하게 됩니다. 이 때 본인이 느낀 불편감이나 잘 맞지 않는 청력을 수정하므로 최적의 상태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 과정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4)보청기의 장점과 한계

정확한 청력검사를 기초로 하여 잘 선택되어지고 잘 조절된 보청기는 청력장애에 의한 불편을 없애는 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 그러나 보청기가 청력장애를 극복하게 해주지만 예전의 정상적인 청력을 찾아주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알아야 합니다.